알콜 및 물질중독, 행위중독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술이나 마약, 담배 등과 같은 물질의 중독만을 말했으나 최근에는 ‘물질’뿐만 아니라 ‘특정 행동’에도 중독도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중독에는 몇가지 특성이 있습니다.

01

갈망

渴望

02

내성

耐性

03

금단

禁斷

우선 가장 기본적인 중독 증상은 ‘갈망(渴望)’입니다. 갈망이란 글자 그대로 간절히 바란다는 뜻으로 술을 마시고자 하는 욕구가 너무 강하여 술을 얻기 위해 무모한 행동이나 사회적으로 용납되기 어려운 행위를 하는 것 등을 말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가족들의 감시 때문에 동네 구멍가게 주인이 더 이상 환자에게 술을 팔지 않자, 몇 정거장을 걸어서 옆 동네로 가서 술을 사기도 합니다.

다음으로는 ‘내성(耐性)’이 생깁니다. 알코올 중독의 예를 들면 점차 견딜 수 있는 술의 양이 증가하는 것으로, 마실수록 술이 세지는 것이다. 술에 대한 몸의 저항이 줄어들어, 바람직하지 못한 현상인데도 불구하고 술이 세지면 몸도 같이 세지는 것처럼 과시하는 경우를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금단(禁斷)’으로 일정기간 일정 약물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던 사람이 갑자기 중단한 경우에 발생하는 일련의 증상들을 말합니다. 식은땀이 나거나, 손을 떨고 불안해지고, 일시적인 환각을 보이고 심각한 경우에는 의식을 잃고 간질 발작과 함께 호흡이 마비되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선에서 음주를 중단하지 못하고 다음날 중요한 약속을 어기거나, 회사에 지각 또는 결근을 하거나, 가정생활에 문제가 생기며 부모님이나 배우자와 갈등이 심해지고 친구들과도 관계가 악화되는 일이 많이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술이나 마약, 담배 등과 같은 물질의 중독만을 말했으나 최근에는 ‘물질’뿐만 아니라 ‘특정 행동’에도 중독도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인터넷 중독’, ‘스마트폰 중독’ 등이 행위중독의 한 예입니다.
인터넷, 도박, 쇼핑, 성 행위의 과도한 반복은 물질중독과 마찬가지로 내성과 금단, 강박적 사용 및 갈망, 대인관계 및 사회적∙직업적 기능의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동안은 알코올 등의 물질에 의한 간질환, 심장질환 등 뇌 이외에 다른 장기의 생물학적 기능 이상에 대한 중요성이 줄곧 강조되었으나 이제는 약물중독 또는 행위중독으로 인하여 뇌의 기능과 구조 변화를 고려하는 생물학적 접근이 기본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한 개인의 뇌가 신체나이보다 더 노화되거나 손상된 뇌 기능을 제 나이 또래의 기능으로 되돌릴 수 없다면 중독이 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 급선무이며 또한 이미 중독된 사람에게도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 할 것입니다.

알코올 중독과 같은 물질중독이나 행위중독은 사회적이고 환경적인 스트레스 등과 그것을 이겨내는 심리적 면역성의 약화, 그리고 그 개인이 가지고 있는 생물학적 취약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중독으로 인해 개인의 몸과 마음이 망가지는 것은 물론이고 가족의 몸과 마음도 망가뜨리며, 결국 사회적인 문제를 일으키고, 이는 다시 그중독자에게 외부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는 악순환을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중독장애의 접근은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For it is God who works in you
to will and to act according to his good purpose.

Phil 2:13

마음을 함께 나누는 은혜의원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