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장애 [Obsessive Compulsive Disorder ]

강박장애는 불안장애의 하나로서, 반복적이고 원하지 않는 강박적 사고(obsession)와 강박적 행동(compulsion)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강박장애는 불안장애의 하나로서, 반복적이고 원하지 않는 강박적 사고(obsession)와 강박적 행동(compulsion)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잦은 손 씻기(hand washing), 숫자 세기(counting), 확인하기(checking), 청소하기(cleaning) 등과 같은 행동을 반복적으로 함으로써 강박적 사고를 막거나 그 생각을 지우려는 경우가 흔합니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일시적인 편안함을 제공할 뿐 결과적으로 더욱 불안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과거 강박장애의 원인은 심리학적 요인에 근거하여 설명하려는 노력이 많았으나 최근의 약물 연구 및 뇌 영상 연구의 결과들은 생물학적 요인이 강박장애 발생과 연관성이 깊어 대표적인 신경 전달물질인 세로토닌 시스템과 신경회로 영역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흔한 강박적 행동으로는 손 씻기, 반복적인 확인, 순서대로 특정한 부분을 만지기, 숫자 세기 등이 있으며. 흔한 강박적 사고로는 사랑하는 사람을 해치는 등의 지속적인 폭력적 사고, 반복적인 성행위 관련 사고, 종교적 믿음에 반하는 사고 등이 있습니다. 강박장애 환자들은 종종 순서나 규칙성에 사로 잡혀 있는 경우가 많고, 불필요한 물건들을 버리지 못하고 쌓아 놓는 경우가 흔합니다.

식이장애 [ Eating Disorder ]

식이장애의 종류

01

신경성 식욕부진증

신경성 식욕부진증에서는 체중이 느는 것에 대한 극도의 공포를 보이고, 최소한의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을 거부하며 살을 빼려는 지속적인 행동을 보입니다. 동시에 체중, 체형에 대해 심각하게 잘못 인지하는 상태로, 저체중이거나 정상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살이 쪘다고 느낍니다. 스스로 식사를 줄이거나 굶는 행동을 보이며 음식을 집안 여기저기에 숨겨 놓는 등 음식을 대상으로 한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중 감소와 연관된 부적절한 식이 행동은 비밀스럽게 이루어지고, 폭식과 구토 등의 행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행동을 지적 받으면 대부분 행동 자체를 부정하거나 논의하기를 거절하기도 합니다.

여자 청소년의 0.5~1%가 신경성 식욕부진증이라고 하며,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02

신경성 과식증

신경성 과식증에서는 지속적이고 잦은 폭식을 보이며 신경성 식욕 부진증처럼 저체중을 보이지는 않지만, 체중 증가에 대한 공포를 보이고, 체중, 체형에 대해 부적절하게 인지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폭식 행동이 먼저 시작되고 그 이후에 구토 행동이 시작됩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증과 같은 심한 체중감소는 없으며 일부에선 모자라거나 많이 나가기도 하지만 정상범위의 체중인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성 과식증은 신경성 식욕부진증보다 더 흔하며, 일반인구의 1%, 젊은 여성의 2~4%라는 보고가 있다. 역시 여성이 더 많습니다.

03

비만

비만은 체내에 지방이 지나치게 축적되는 상태이고, 과체중은 표준보다 체중이 많이 나가는 상태를 말합니다. 비만인 경우 일반적으로 체중이 많이 나가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비만이 아니더라도 근육이 많은 사람은 체중이 많이 나갈 수 있고, 체중은 정상이어도 높은 체지방을 가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비만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체지방의 측정이 필요하나 실제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워 키, 몸무게를 사용한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를 계산해 사용합니다.

체질량 지수 = 몸무게(kg)/키(m)²
체질량 지수 > 23 : 과체중,
체질량 지수 > 25 : 비만

For it is God who works in you
to will and to act according to his good purpose.

Phil 2:13

마음을 함께 나누는 은혜의원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