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장애 [Depressed Disorder]

우울장애는 매우 흔한 정신질환의 하나로,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게 됩니다.

우울장애는 감정, 생각, 신체, 그리고 행동 등에도 영향을 주어 개인의 기능을 떨어뜨리고 개인, 가정, 사회, 직장문제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성격과 의지의 문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질환입니다. 안타깝게도 상당수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혼자 겪어내야 하고 의지로 극복해 한다는 편견으로 치료자의 도움을 받지 않고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상당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한 질환이므로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우울증 진단 기준

진단미국 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의 정신장애 진단 통계편람(DSM-Ⅳ-TR)의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병 [ hwa-byung ]

화병은 우울증의 일종으로 분노와 감정을 억누르며 대신 주로 신체증상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우울감, 불면, 식욕 저하, 피로 등의 우울 증상 외에 화병의 특징적인 신체 증상이 동반되는데 특별한 이유 없이 갑작스럽게 금방이라도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기도 하며, 숨쉬는 것이 답답하고 가슴이 뛰는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 소화가 잘 안 되거나 명치에 뭔가 걸려 있는 듯한 느낌을 느끼기도 하며, 몸 여기저기에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병 역시 스트레스로 인해 우울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마찬가지이나, 분노와 같은 감정이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가 이러한 감정을 스스로 억누르고 내면화하게 되면서 억압된 감정이 신체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 차이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For it is God who works in you
to will and to act according to his good purpose.

Phil 2:13

마음을 함께 나누는 은혜의원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