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조현병은 마음의 병이 아닙니다. 의지가 약하고 성격이 나빠서도, 귀신이 들려서 발생하는 병이 아닙니다.

조현병은 뇌에서 생각, 지각, 감성을 조절하는 신경전달시스템의 기능이상으로 인한 질병입니다. 피아노나 바이올린 같은 악기들이 제대로 조율이 되지 않으며 이상한 소리가 나는 것과 비슷한 원리입니다. 도파민, 세로토닌 등 신경전달물질 불균형으로 인해 망상, 환청, 이상한 말과 행동 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뇌신경전달 물질 불균형을 교정해주는 치료약을 복용함으로 증상을 낫게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많은 의학 발전으로 치료약이 많이 개발 되었고 전 세계적으로 널리 처방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꾸준한 약물 복용으로 인해 치료 효과를 보면 생활화고 있습니다.

조현병은 진행성 질병이기 때문에 발병 후 치료가 빠를수록 치료 성적이 좋습니다. 발병 후 치료가 되어 증상이 호전되어도 꾸준한 약물 치료 및 관리로 인해 재발을 막도록 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양극성 장애(조울증)[ bipolar disorder ]

기분이 들뜨는 조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한다는 의미에서 ‘양극성장애’라고도 합니다.

조증 증상

증상조증은 고양되고, 과대하거나 과민한 기분이 특징적인 조증 삽화에 나타나는 기분 상태로. 과대한 계획을 세우고 자신만만하며 야심 찬 계획이 좌절될 경우 쉽게 과민하게 변하기도 합니다. 대체로 기분이 고양되어 있으나 사소한 일에 분노를 일으키고 과격한 행동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무리하게 돈을 쓰기도 하고 공공장소에서 부적절하게 밝은 옷이나 장신구를 하는 일탈된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종교적, 정치적, 경제적, 성적 및 피해 사고에 과도하게 집착하기도 하고 충동 조절에 문제가 있어 본인이나 타인에게 해를 끼치기도 합니다. 대개 흥분되어 있고 이야기가 많으며 과잉 행동을 보이고, 심한 경우 행동 문제가 심해져 입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우울증상

우울 삽화기에 접어들면 우울증과 동일한 증상을 갖게 됩니다. 우울한 기분, 불안 초조함, 무기력감, 절망감 등을 느끼며. 미래를 비관적으로 생각하고, 매사에 자신감이 없으며, 이전에 해왔던 일들이 힘들게 느껴지면서 아무 일도 할 수 없는 것처럼 느낍니다. 자신이 쓸모없는 사람이라고 생각이 하며 자살을 생각하기도 합니다. 몸에 기운이 없으며 항상 피곤하고, 몸이 천근만근 무겁다고 느낀다. 환자들 중 상당수는 우울한 기분을 느끼거나 호소하지 않고, 자율신경계 증상이나 두통, 소화불량, 근육통 등의 신체증상만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면과 식욕이 감소하거나 증가할 수 있습니다.

For it is God who works in you
to will and to act according to his good purpose.

Phil 2:13

마음을 함께 나누는 은혜의원이 되겠습니다.